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feat.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발급)

by 쀼쀼네 2023. 1. 10.

살다 보면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할 일이 종종 생기죠. 특히 미성년자녀의 통장을 개설해주는 등의 업무를 대리로 할 때에는 부모가 대리로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기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하기

기본증명서는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s://efamily.scourt.go.kr/)에서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이 [기본증명서]를 선택하신 후,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때, 만약 자녀의 이름으로 된 기본증명서를 떼시려면 자녀의 정보를 넣어주시면 되고, 자녀의 은행업무를 대리하여 보실 경우에는 [상세]로 출력해가셔야 합니다. [기본]으로 떼 가시면 은행에서 서류를 다시 요청하는 경우가 빈번하니 처음부터 [상세]로 출력하는 것이 좋겠죠?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로그인을 할 때에는 간편로그인이 가능하므로 굳이 공인인증서를 구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카카오톡이나 여타 다른 인증 수단을 이용하여 쉽게 인증이 가능합니다. 

 

프린트를 하실 때 파일로 보관하시려면 PDF로 출력하기를 누르신 후,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기본증명서 주민센터에서 발급받기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창구 직원에게 '기본증명서'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렵거나 프린터가 집에 없을 때는 어쩔 수 없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출력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것은 수수료가 없지만, 주민센터에서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으실 때에는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기본증명서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기

출퇴근 시간에 오가는 지하철 역이나 인근에서 무인발급기를 보셨다면 기본증명서를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무인발급기이지만 발급받을 수 있는 시간은 동사무소의 영업시간인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셔서 발급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무인 발급기에 따라 발급받을 수 있는 시간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꼭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전국에 있는 무인발급기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안내

 

www.gov.kr

 


 

오늘은 기본증명서를 발급받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종종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어디서 어떻게 발급받는지 잘 알아두시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납부방법 및 추가납부 방법

로또당첨번호(1049회) 로또 당첨지점 및 로또 당첨금액

척추협착증의 원인과 증상,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와 예방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방법, 신청방법 알아보기

드론 자격증 종류와 종류별 자격요건, 드론 자격증 취득 기준과 주의사항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