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납부방법 및 추가납부 방법

by 쀼쀼네 2023. 1. 10.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에 가입이 되어있죠.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임의가입을 통해 노후준비를 위한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이 꽤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매월 납부하는 국민연금,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의 조회방법과 납부방법 및 추가로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입니다. 국민이 소득활동을 할 때 보험료를 납부하고 이를 기준으로 사망하거나 장애를 입은 경우 연금을 지급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기본적인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일종의 사회 안전망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내 거주하는 60세 미만의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만 공무원 연금법이나 군인 연금법,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법의 적용을 받는 사람과 저소득계층만 예외로 하고 있죠. 1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과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원하면 소득이 없어도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차곡차곡 매월 불입한 국민연금, 얼마나 쌓였는지 확인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미 납부된 국민연금과 미래에 수령할 금액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 로그인(간편로그인 가능)
  • 전자민원 - 개인민원 - 가입내역 조회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먼저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상단의 전자민원 - 개인민원을 선택하시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은 간편 인증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카카오톡만 사용하신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거나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가입내역뿐만 아니라 예상연금액, 모의계산 및 장애·유족 예상연금까지 한 번에 조회를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가입내역조회를 눌러보았습니다. 가입내역조회를 누르니 국민연금 총 납부내역과 더불어 예상연금월액도 계산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총 납부내역과 함께 하단으로 내려보시면 예상연금월액과 연금계산내역도 함께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국민연금과 관련된 정보는 국민연금공단에서 확인 가능하시기 때문에 한 번에 알고 싶으신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추가납부 보험료 납부신청

만약 국민연금 가입기간에서는 제외되지만 미래에 연금 소득을 더 높이기 위해 추가로 납부하고 싶을 경우에는 추가납부 보험료 납부신청을 하면 됩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추가 납부를 하기 위해서는 미리 공단의 담당자와 상담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버튼을 누르면 담당자와 상담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부 보험료 납부신청


오늘은 내 국민연금 불입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국민연금 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래를 위한 소중한 준비인 만큼 어느 정도의 금액이 쌓였고 얼만큼의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 미리 조회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