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주식에서 '선물'이란 무엇일까?(feat. 오징어 게임)

by 쀼쀼네 2023. 1. 6.

오징어 게임이라는 드라마 아시나요? 의외로 잔인하다고 하여 보고 싶지 않았는데 우연히 한번 보기 시작한 것이 시리즈가 끝날 때까지 앉아 보았습니다. 극 중 기훈의 친구인 상우가 '선물 투자'를 해서 망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대체 주식에서 '선물'이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주식용어인 선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present)이 아닙니다

근래 들어 10대 청소년들의 문해력이 전보다 떨어졌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저도 이번에 깨닫게 되었습니다. 주식 선물이라고 하니 벌써 머릿속에는 선물(gift)이 생각나니까 말입니다. 

 

주식에서의 선물은 대표적인 고위험 고수익 상품입니다. 뉴스나 뉴스에서 "선물 투자"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여기 선은 한자로 "미래의 고정 시점에서 거래 가격에 합의했다"는 뜻입니다. 즉, 미래에 거래할 가격을 미리 합의하여 두는 것입니다.

 

주식에서 선물거래란 무엇일까

선물거래의 특징

단순히 미래 어느 시점에 거래할 가격을 미리 정해두었다고 해서 선물 거래가 매우 투기적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선물거래를 High Risk, High Return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선물거래의 특성 때문입니다. 선물거래는 다음과 같은 2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제로섬 게임
  • 레버리지 효과

제로섬 게임이란 잘 알고 계시는 것 처럼 한 사람이 얻으면 다른 한 사람은 반드시 잃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주식에서도 누군가 돈을 벌었다면 그만큼의 돈을 잃는 사람이 반대편에 존재하는 것이죠. 

 

레버리지 효과는 타인의 자금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증가하는 효과를 보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다른 사람의 자금을 빌려와서 이자를 지불하고도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경우, 우리는 타인의 자본으로 레버리지 효과를 누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흔히 레버리지 효과는 부동산 구매에 많이 이용되곤 하는데요. 

 

반응형

 

부동산에서 널리 쓰이는 레버리지를 주식에도 똑같이 적용한다면 아마 이런 예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100에 MacBook을 구입하기로 결정하고 보증금(계약금)으로 10%만 지불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나는 3개월 동안 10%의 이익으로 100달러에 맥북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얻을 수 있을 것 하지만 맥북이 3개월에 200달러라면? 200달러짜리 맥북을 100달러에 살 수 있고, 맥북을 되팔면 100달러의 이익을 얻게 됩니다. 그것의 10%를 공제한 후, 나에게 돌아가는 이익은 $90가 될 것입니다.

 

문제는 그 반대의 경우입니다. MacBook이 깜짝 세일 중이고 가격이 $50로 떨어진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50달러에 살 수 있지만 100달러를 지불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50%를 잃었습니다. $50 손실에서 이미 지불한 10% 보증금을 빼면 내 손실은 $40입니다. 따라서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이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잘못하면 손실을 볼 수도 있는 것이죠.

 

주식에서 선물거래란 무엇일까

선물거래가 위험한 이유

극중 상우는 목숨을 건 위험한 게임 '오징어 게임'에 참여합니다. 선물투자로 잃은 투자금을 상환하기 위함이죠. 상우는 왜 이런 위험한 경쟁에 목숨을 걸었을까요? 여기에서 우리는 선물거래가 위험한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투자할 때 자기 돈으로만 투자하면 모든 것을 잃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경찰이 상우의 어머니를 찾아가 공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아 상우는 자신의 돈뿐만 아니라 의뢰인들의 돈도 투자한 것으로 보입니다. 범죄이기 때문에 이렇게 발생한 채무는 무조건(면책불능채권)으로 남게 됩니다. 그래서 목숨을 걸고 오징어 게임에 참가할 수밖에 없는 것이었겠죠.

 

선물 투자 자체(물론 고위험 상품) 쓰면 큰돈을 있는 상품입니다. 미래를 내다보는 자신만의 관점과 경험을 바탕으로 투자한다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투자를 레버리지를 통해 남의 자금을 끌어들여 과잉투자하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어떠한 투자도 스스로 있는 것이 아니므로 남의 돈을 쉽게 끌어들이는 투자는 피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가입내역 및 예상연금액, 국민연금 과오납분 조회하기

드론 자격증 종류와 종류별 자격요건, 드론 자격증 취득 기준과 주의사항 총정리

교통범칙금 조회, 차량번호로 실시간 가능한 방법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신청기간, 신청대상, 신청방법과 지급금액 총정리

음식물 과민증 검사방법, 비용, 음식물 과민증 실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