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인생

배가 아플 때, 이렇게 해 보세요!

by 쀼쀼네 2023. 1. 5.

갑자기 배가 아플 때가 있죠. 복통은 특별히 몸의 어딘가가 아플 때도 일어날 수 있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복통이 있으면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고 생활에 불편함이 오기 때문에 복통을 얼른 해소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배가 아플 때, 복통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가 아플 때

화장실 가기

복통이 온다면 가장 먼저 화장실에 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화장실이 가고 싶어 배가 아픈 경우 참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는 장 벽에서 우리 몸에 배변신호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 배변신호를 자주 무시하면 배변 신호를 감지하는 기능이 둔화되어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화장실에 갔다면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고 무릎을 가슴에 붙인 상태로 변기에 앉아있어 봅니다. 이 자세는 무리한 스트레스 없이 자연스럽게 배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배를 따뜻하게 하기

따뜻한 물주머니나 핫팩, 찜질팩 등을 이용하여 배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기운이 근육을 이완시키고 압박감이나 경련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집에 팩으로 사용할 만한 것이 없다면 깨끗한 양말에 쌀이나 팥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가열한 후, 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만약 몸이 차가워지면서 복통이 일어났다면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근육이 이완되고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배가 아픈 것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최소 15분 이상 목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배가 아플 때

배 마사지 하기

어릴 때 배가 아프면 부모님이 배를 만져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를 마사지해 주는 것인데요. 근육이 수축하거나 경련함으로써 복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아픈 부위를 살살 만져주면서 마사지 해 주면 근육을 이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세게 마사지하기보다는 부드럽게 만져주는 것이 좋은데 심호흡을 함께 하면 좋습니다. 심호흡은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는 방법으로 합니다. 

 

서서 발가락 끝을 만지기

약간의 스트레칭도 복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자세로는 똑바로 서서 발가락에 손가락이 닿도록 몸을 구부립니다. 복통이 소화불량으로 인한 것일 경우 이러한 자세를 통해 위나 장에서 가스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몸을 폴더처럼 반으로 접는 것 같은 스트레칭을 통해 위장을 자극하고 풀어줄 수 있습니다. 

 

배가 아플 때

약 복용하기

소화불량으로 복통이 일어날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일반의약품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성인의 경우 약국을 방문하여 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영유아의 경우에는 약국에 먼저 방문을 해도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약이 많지 않으므로 소아과나 내과를 먼저 방문하여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불량의 경우 장 내벽을 코팅하고 부작용 없이 통증이나 메스꺼움 증상을 완화하는 비스무트 또는 탄산칼슘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스무트를 복용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면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대신 소량의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으나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오남용 하면 안 됩니다. 

 


 

오늘은 배가 아플 때, 아픈 것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급적 약을 먹지 않고 따뜻한 곳에서 근육을 이완하면서 복통을 관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가입내역 및 예상연금액, 국민연금 과오납분 조회하기

드론 자격증 종류와 종류별 자격요건, 드론 자격증 취득 기준과 주의사항 총정리

대변에서 피, 대변볼 때 피가 난다면 의심해보아야 하는 질환

근육 긴장성 두통, 자세가 안좋으면 두통이 생겨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