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인생

대변에서 피, 대변볼 때 피가 난다면 의심해보아야 하는 질환

by 쀼쀼네 2022. 12. 30.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 가끔 대변에서 피가 비칠 때가 있습니다. 평소 별다른 통증이나 문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변 시 피가 난다면 깜짝 놀랄 수밖에 없는데요. 대변을 본 후 피가 난다면 의심되는 질환은 어떤 것인지 또 그에 따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변본 후 피가 난다면

대변을 보고 난 후 변기에 피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변과 함께 항문의 어디에선가 출혈이 일어난 것인데요. 피 색으로 확실하게 단정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대장에서 가까운 곳에서 일어난 출혈일수록 밝은 빨간색을 띠게 됩니다. 만약 검붉은 피가 비쳤다면 대장에서 먼 장기에서 일어난 출혈일 가능성이 큽니다.

대변을 볼 때 피가 나는 증상을 여러 번 겪으신다면 혹시 '대장암'이 아닌가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핵이나 치열, 치루와 같은 흔히 이야기하는 '치질'일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치질의 경우 대장암으로 발전하지는 않지만 치질이 있을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출혈이고, 이는 대장암의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확실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대변볼 때 피


치질과 대장암의 차이

대한대장항문학회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항문출혈이 있어 병원 치료를 받은 환자의 출혈원인 1위는 바로 치핵(67%)으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치열(27%), 항문 및 대장질환(6%), 대장암이나 진행성 선종(5%) 등이 이어집니다. 각 질환의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치핵: 대변을 볼 때 선홍색 피가 난다면 치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핵은 항문 내 충격 완화 기능을 하는 근육과 인대가 느슨해져 치핵 조직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40~50대에 많이 발병하는 편입니다.
  • 치열: 선홍색 피와 함께 통증이 심하다면 치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열은 궤양 부위에 노출된 내괄약근이 경련하며 생기는데 심할 경우 배변 후 통증이 계속되어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 항문주위농양: 혈액이 포함된 고름 등이 묻어난다면 항문 주위 농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변볼 때 피

  • 대장암: 대변을 볼 때 검붉은 피가 난다면 대장 내에서의 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장에서 피가 나게 되면 소화과정을 거치며 내려오기 때문에 선홍색보다는 더 진한 검붉은 색을 띠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대장암이나 궤양성 대장염 또는 직장암 등일 수 있으니 '대장내시경'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볼 때 피가 난다면 치료방법

대변을 볼 때 화장지에 피가 묻어 나오거나 변기 물이 붉게 물드는 등 다양한 형태로 출혈이 이어진다면 걱정이 많아지실 텐데요. 대변 시 출혈의 양상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대변에 피가 묻어난다고 하여 반드시 대장암과 같은 큰 병이라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전에는 없던 출혈이 계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검사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치핵이나 치열과 같은 항문질환으로 인한 출혈은 변비를 개선하는 식단이나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면 충분히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좌욕은 하루 1번 이상 따뜻한 물에 항문을 3분 이내로 담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면 됩니다. 보통 급성 치핵이나 치열의 경우 좌욕과 약물치료를 병행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등의 노력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나 만성일 경우에는 수술 등의 치료적 조치가 필요합니다.

 

대변볼 때 피, 식습관 개선요령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의 식습관으로 인한 항문질환은 현대인에게는 많이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대변을 볼 때 피가 나는 증상도 결국은 항문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치열이나 치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스턴트 음식과 육식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식습관을 하루아침에 바꾸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고 오래 앉아 생활하는 틈틈이 산책과 같은 가벼운 운동을 병행해준다면 이러한 항문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추위로 인해 활동양이 줄기 마련인데요. 이럴 때일수록 가벼운 운동을 반드시 해 주시고 수분 부족으로 인한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틈틈이 물을 섭취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대변을 볼 때 피가 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피가 난다고 하여 어떤 질병인지를 딱 집어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상태가 지속되고 이유 없는 체중감소가 급격히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교통범칙금 조회, 차량번호로 실시간 가능한 방법

운전을 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속도위반이나 신호위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경찰에게 직접 단속된 경우에는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곳곳에 숨어있는 무인카메라로 단속이 된 경우에는 바로

good-tips.co.kr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재학 중인 자녀의 학교생활정보 조회 및 열람 가능(feat. 성적표 확인 가능!

재학 중인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한 번쯤 '나이스 학부모서비스'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거예요. 예전에는 학교에서 교사들만이 접속, 관리가 가능했던 나이스가 이제는 교사, 학생, 학부모 등

good-tips.co.kr

 

세금미납조회, 국세체납조회 방법과 미납세금 납부방법

최근 유명 연예인이 고액체납자로 분류되었다는 뉴스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납세의 의무를 지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이 맞는 일이겠지만 깜빡하고 세금을 내지 못한 경우

good-tip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