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인생

음식물 과민증 검사방법, 비용, 음식물 과민증 실비

by 쀼쀼네 2022. 12. 15.

 

최근 한 연예인이 방송에 출연하여 '음식물 과민증'을 진단받았다고 언급한 적 있습니다. 음식물 과민증이란 특정 음식에 대한 면역반응이 과하게 일어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오늘은 음식물 과민증과 음식물 과민증 검사방법, 검사비용과 실비처리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물 과민증
음식물 과민증

 

음식물 과민증이란?


음식물 과민증이란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특정 음식에 대해서 면역반응을 과하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흔히 특정 음식을 먹고 바로 반응이 일어나는 음식물 알레르기와 혼동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음식물 알레르기와는 약간 다르답니다.

음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해당 음식을 먹은 후 1시간 이내에 가려움이나 발진 등의 증상이 일어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심할 경우에는 호흡곤란과 구토나 메스꺼움 등이 동반되며 실신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것이 음식물 알레르기입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음식은 땅콩과 같은 견과류나 우유, 조개류 등이 있습니다.

반면, 음식물 과민증의 증상은 알레르기 증상과 비슷하지만 음식물을 먹는 즉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상당량의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했을 때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방법

음식물 과민증은 다양한 방법으로 검사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혈액검사입니다. 병원에 가서 채혈한 후, 검사를 하면 검사에 따라 다르지만 약 90~220종의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혹은 피부 단자 검사라고 하여 피부에 음식물 과민증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의심되는 음식물의 항원을 떨어뜨린 후 1시간 후의 피부 상태를 살펴보면서 검사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자가진단도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자가진단 키트를 구매하셔서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해 보셔도 된답니다.


  • 혈액검사
  • 피부단자검사
  • 자가진단 키트 검사

 

음식물 과민증 검사로 알 수 있는 것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시행하신다면 약 200여 종의 음식물에 대한 반응을 검사할 수 있답니다. 평소 어떤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이 든다거나 하셨을 경우, 검사를 진행해보시면 어떤 음식이 몸에 잘 맞지 않는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유당불내증도 음식물 과민증 검사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음식물 과민증 실비 가능?


자가진단 키트로도 간단히 검사해보실 수 있지만,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하신다면 피부과나 가정의학과 또는 상급병원에서 검사가 가능합니다. 가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가장 비싼 상급병원의 경우에는 20~30만 원 정도이며 가장 저렴한 곳은 가정의학과로 5~6만 원 선이라고 합니다(자세한 것은 병원에 미리 전화로 문의해보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이렇게 병원에서 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실비보험에 대한 청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통 본인부담금을 어느 정도 공제한 후에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한 보험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도 음식물 과민증?


그렇다면 어떤 분들이 음식물 과민증을 가지고 있을까요? 만약 비염과 천식을 앓고 계시거나 아토피가 있는 분, 만성피로나 잦은 피부 트러블이 발생한다거나 이유 없는 두통, 만성 소화불량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한 번쯤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스트레스나 다른 외부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하여 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지만 혹시 나도 모르게 즐겨먹었던 음식으로 인해 내 몸이 아픈 경우도 있을 수 있답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통해 어떤 음식이 나의 몸에 맞지 않는지를 체크하여 장기적으로는 우리 몸이 더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의 음식물 섭취를 해 주는 것이 건강한 삶을 위한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오늘은 음식물 과민증의 검사방법, 검사비용과 음식물 과민증 검사가 실비청구 가능한지 여부 및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해야 하는 대상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건강한 삶을 위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과태료, 범칙금,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의사항

오늘은 스쿨존이라고 부르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신호위반에 대한 과태료, 범칙금과 그에 따른 주의사항, 교통법규 위반에 따른 범칙금 및 과태료와 착한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

good-tips.co.kr

 

버스운전자격시험, 버스운전자격증 따는 법, 버스운전자격시험 일정, 시험과목, 기출문제, 시험

최근에 버스운전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스운전기사가 되는 법, 즉 버스운전자격시험을 통해 버스운전자격증을 따는 방법, 버스운전자격시험의

good-tips.co.kr

 

겨울철 유리창 김서림 간단히 제거하기, 자동차 유리 김서림 방지하기

날이 갑자기 추워졌죠. 아침에 출근을 하려고 자동차에 시동을 켰는데 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뿌옇게 흐려지는 시야, 바로 안과 밖의 온도차로 인해 생기는 김서림입니다. 유리창에 생긴 김

good-tip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