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인생

척추협착증의 원인과 증상,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와 예방

by 쀼쀼네 2023. 1. 9.

허리가 아픈 것만큼 힘든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허리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대표적인 것이 척추관 협착증입니다. 이는 노화로 인한 퇴행성 척추질환으로 허리에 상당한 통증을 주는 질병입니다. 오늘은 척추 협착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이란?

척추협착증 또는 척추관 협착증이란 말 그대로 척추관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나 관절, 뼈가 두꺼워지거나 자라서 척추관이 좁아지는 질병을 말합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선천적일 수도 있고 후천적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척추뼈는 전방 추간판으로 연결되어 있고, 후방으로는 상하 관절돌기가 연결되어 후관절을 형성하는데 이 두 가지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유기적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움직이는데 자연스럽지 못하고 척추를 비롯하여 허리, 어깨, 목 등의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될 수 있죠.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와 예방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은 디스크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이나 디스크 모두 신경을 압박하여 생기는 통증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척추관 협착은 걸을 때 주로 둔부와 하체에 통증이 생기며 장시간 걷는 것에 무리를 느낍니다. 몸을 구부리면 척추관 공간이 일시적으로 넓어져 통증이 완화되기 때문에 걷다가 굽은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하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척추관 협착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진다
  • 다리가 저리고 땅기면서 감각이 둔해진다
  • 가만히 있을 때는 허리통증이 참을 만 하지만 움직일 때는 심해진다
  • 다리가 전체적으로 힘이 빠지며 마비된 느낌이 나기도 한다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와 예방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

척추관 협착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지 않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허리가 너무 아파 움직이는데 불편함이 온다면 문제가 됩니다. 사람은 나이가 듦에 따라 자연적으로 몸이 퇴행하게 되면서 척추가 불안정해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불안정성을 몸이 해소하기 위해 척추관을 구성하는 인대나 후관절이 두꺼워지게 되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따라서 척추관 협착증은 보통 50~60대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며 최근에는 황혼육아로 인해 아이들을 돌보는 조부모에게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원인은 노화이지만 생활습관에 따른 발병도 생길 수 있습니다. 생화습관이 척추에 무리를 준다거나 낙상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척추의 일부가 손상되는 등의 상황이라면 연령과 상관없이 척추관 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몸에 생기는 변화라기보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생긴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반응형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와 예방

허리는 수술을 섣불리 결정할 수 없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수술 이외에도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 방법으로는 한약을 먹거나 침을 맞는 등이 있습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와 근육이 점점 약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한약으로 보완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증상의 초기에는 수술을 받지 않고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기에 병원에 내원하여 자신의 증상을 꼼꼼히 진단받고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는 약물이나 물리치료 또는 주사치료도 가능하며 한의원이나 양의원 모두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수술적인 치료로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의사에 진단에 따라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고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다만, 척추관 협착증이 생기기 전에 예방을 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스트레칭을 해 주고 생활 속에서 활동할 때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황혼육아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가급적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반드시 육아용품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기관도 마찬가지이지만 허리가 아픈 것만큼 참기 힘든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생활 속에서의 꾸준한 자기 관리로 허리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배가 아플 때, 이렇게 해 보세요!

근육 긴장성 두통, 자세가 안좋으면 두통이 생겨요~

아이가 열이 날 때, 해열제 먹이는 법 총정리

대변에서 피, 대변볼 때 피가 난다면 의심해보아야 하는 질환

음식물 과민증 검사방법, 비용, 음식물 과민증 실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