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인생

대상포진의 증상 및 치료,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전염성 여부

by 쀼쀼네 2023. 1. 19.

흔히 면역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하죠. 면역력이 떨어지면 몸이 이런저런 질병이 찾아오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찾아오는 질병 중 대상포진의 증상 및 치료,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전염성 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은 의외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됩니다.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어릴 때 앓았던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것인데요. 수두는 완치되었을지라도 이 바이러스는 몸에 남아 신경을 따라 척수에 장기간 숨어있게 됩니다. 그러다가 우리 몸이 약해지거나 면역력이 약해질 때 다시 활성화되어 몸에 퍼지게 되는 것이죠. 

 

대상포진의 특징은 바이러스가 신체의 한 신경을 따라 퍼진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신경은 척추에서 좌우로 하나씩 나오게 되는데, 대상포진을 앓게 되면 몸 한쪽에 피부병변이 생기면서 통증과 수포가 동반됩니다. 감각신경과 운동신경 모두에 영향을 주지만 주로 감각신경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통증이 심하고 신체의 한쪽에 감각이 이상해지는 것 입니다. 또한 두통이나 호흡곤란, 복통,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 수포성 병변(수포)이 없는 경우라면 통증이나 근육통이 생겼을 때, 피부과 외 다른 진료과에서 검사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어 치료가 늦어지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은 수일 내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인데, 물집이 생기면 3일 이내에 농포로 변하고 일 줄 일 후에 딱지로 변합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및 치료,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전염성 여부

대상포진의 치료방법

대상포진은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다만,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데 바이러스는 완전히 박멸할 수 없기 때문에 치료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대상포진이 이미 발생했다면 후유증으로 신경통이 발생하지 않도록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은 대부분의 경우 물집이 생긴 후 3~5일 이내 주사로 항바이러스 약물을 1주일간 투여함으로서 치료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라면 진통제를 함께 투여하는 경우도 있으나 치료가 지연된 경우 또는 나이가 많은 환자의 경우에는 치료 후에도 통증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1개월 ~ 1년 혹은 더 오래 치료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라면 대상포진을 앓고 난 후에 신경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진통제나 신경차단 등의 다른 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대상포진의 전염성

대상포진 바이르스는 대상포진 환자와의 접촉 또는 드물게는 공기 중으로 확산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 자체가 수두 바이러스와 같기 때문에 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다면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 시 수두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두에 걸린 적이 없지만 대상포진에 걸린 사람에게 노출되었다면 수두백신을 먼저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은 한번 걸린다고 하여 면역이 되는 것이 아니고 재발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재발률은 0.1 ~ 1%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및 치료,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전염성 여부

대상포진의 예방접종

대상포진에 이미 걸린 경우라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항바이러스제나 진통제 등을 사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을 앓고 난 후 신경통은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백신을 맞는 것입니다. 

 

수두의 경우 예방접종을 하면 면역력이 생기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며, 그 바이러스가 다시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두는 어릴 때 예방접종을 하게 되지만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성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임상실험 결과에 따르면 100%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발병률을 50%, 신경통 발병률은 약 60% 감소시키는 효과가 확인되었고, 대상포진 백신을 맞더라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는 있지만 통증과 신경통이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훨씬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가장 효율적인 연령대는 60대 입니다. 50대 미만의 연령층에서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발생률이 낮기 때문에 백신 접종이 권장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임상실험 결과, 최소 3년 이상의 효과를 보이며 접종 후 최대 5년까지는 대상포진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니 예방접종을 미리 해 두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의 증상 및 치료,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전염성 여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몸에 생길 수 있는 질병이지만 예방접종을 통해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예방접종을 통해 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3 설 특선영화 지상파 및 케이블 편성표 총정리(1/20~1/22)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무인발급기, 모바일 발급 하기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기 및 온라인 발급 가능 여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