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기 및 온라인 발급 가능 여부

by 쀼쀼네 2023. 1. 15.

아파트를 분양받아 대출이 필요한 상황이나 자녀가 초등학교 방과 후 돌봄 교실에 입 반할 때 등등의 경우 필요서류 중 하나로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무엇이며 발급받는 방법과 온라인으로 발급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직장인이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4대 보험(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 중 하나인 건강보험의 가입일과 해지일을 명시해놓은 서류입니다. 이 서류를 요구하는 이유는 보통 직장에 다니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떼어보면 현재 어떤 직장에 재직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것이죠. 대출을 할 경우에는 상환능력이 되는지를 확인하고, 자녀가 초등학교 돌봄 교실에 입 반할 때는 맞벌이 여부를 확인하는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 제출을 필요로 합니다.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기 및 온라인 발급 가능 여부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까운 건강보험공단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시면 발급받으실 수도 있고  FAX로 받고 싶으시다면 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에 전화하셔서 신분증 확인 후 FAX전송도 가능합니다. 

 

직접 출력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주민센터나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신데요.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운영시간은 다음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무인민원발급기 발급가능서류,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와 운영시간 총정리

 

무인민원발급기 발급가능서류,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와 운영시간 총정

살다 보면 이런저런 서류나 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있죠. 집 근처의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에서 출력해도 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각종 서류를 발급

good-tips.co.kr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온라인 발급

집에서 간단히 온라인으로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은 간단히 간편인증이 가능하므로 특별히 로그인을 위해 회원가입을 하거나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왼쪽 하단에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로그인 후, 조회 조건을 [직장 가입자]로 하고 조회를 누르시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직장가입자 가입 내역이 출력됩니다. 

 

필요하신 부분을 선택하신 후, 하단의 [프린트 발급]을 누르시면 집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pdf로 저장하기를 누르시면 간편하게 파일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기 및 온라인 발급 가능 여부

  • 로그인(간편 인증 가능)
  • 왼쪽 하단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 [직장가입자]로 조회 후, [프린트 발급]
  •  FAX로 전송하기 가능
반응형

 

정부 24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외에도 정부 24에서 편리하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간편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이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기 및 온라인 발급 가능 여부

정부24에 접속하신 후, 검색창에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검색하시면 바로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정부 24에서는 출력, 파일로 저장(pdf로 저장)은 가능하지만 FAX전송기능이 따로 없기 때문에, 팩스전송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셔야 한답니다. 

 

  • 로그인(간편 인증 가능)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검색
  • 발급
  • FAX로 전송하기 불가능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 및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온라인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류를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법인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온라인, 무인발급기에서 발급하기)

국립공원예약통합시스템 이용하기(feat. 2023년 예약 시작)

국민연금 가입내역 및 예상연금액, 국민연금 과오납분 조회하기

드론 자격증 종류와 종류별 자격요건, 드론 자격증 취득 기준과 주의사항 총정리

세금미납조회, 국세체납조회 방법과 미납세금 납부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