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무인발급기, 모바일 발급 하기

by 쀼쀼네 2023. 1. 16.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이외에 많이 필요한 서류로는 가족관계증명서가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란 가족관계의 발생이나 변동에 대한 것을 증명하는 서류로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만큼 빈번하게 발급해야 할 필요가 있죠.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무인발급기와 모바일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무인발급기, 모바일 발급 하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는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의 경우에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하지만 가족관계증명서는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므로 쉽고 빠르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의 인터넷발급은 정부 24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에서 발급하기

가족관계증명서는 정부 24에서 직접 발급받으실 수는 없습니다. 즉, 정부 24에 접속하여 '가족관계증명서'를 검색하시면 바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연결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정부 24에 접속하시기보다는 바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하셔서 발급받는 것이 시간을 아끼는 방법이랍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무인발급기, 모바일 발급 하기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하시면 상단에 가족관계증명서가 보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에는 본인과 배우자, 자녀 등의 가족이 기록되는데 기본과 상세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무인발급기, 모바일 발급 하기

로그인은 다른 공공기관과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나 회원가입 없이 간편 로그인으로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이용약관에 동의 후,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자녀를 대신하여 부모가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경우에는 자녀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자녀 이름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업무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은행업무를 보신다면 반드시 가족관계증명서를 [상세]로 출력하셔야 합니다. [기본]으로 출력하신다면 은행에서 아마 다시 서류를 준비해 오라고 하실 거예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무인발급기, 모바일 발급 하기

가족관계증명서 무인발급기 발급

가족관계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기 어려우신 분들은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무인발급기의 목록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무인민원발급기 발급가능서류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운영시간 총정리

 

무인민원발급기 발급가능서류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운영시간 총정

살다 보면 이런저런 서류나 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있죠. 집 근처의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에서 출력해도 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각종 서류를 발급

good-tips.co.kr

반응형

가족관계증명서 모바일 발급

요즘은 휴대폰으로도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외부에 나갔는데 갑자기 서류가 필요할 경우에는 휴대폰을 이용하여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했던 정부24 어플을 통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로 정부 24를 다운로드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를 검색하여 발급하기를 누르면 간단히 휴대폰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 이때 가족관계증명서를 전자지갑에 넣을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가족관계증명서는 캡처한 후 휴대폰 사진으로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실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무인발급기, 모바일 발급 하기

 


 

오늘은 종종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무인발급기와 모바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주민등록등본만큼이나 자주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을 숙지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건설 기초안전교육 이수증 조회 및 건설 기초안전교육증 재발급, 교육비용, 시간, 준비물 총정리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기 및 온라인 발급 가능 여부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feat.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발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