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카카오 보상, 6000억 보상액 도출된 카카오 먹통사태

by 쀼쀼네 2022. 12. 30.

요즘에는 카카오톡 없이는 사람들과 연락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한 기업이 이렇게 독과점 형태로 운영이 될 경우에는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지난 10월 15일 대규모 서비스 장애가 일어난 카카오톡, 보상안 마련에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먹통사태에 따른 보상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데이터센터 화재

지난 10월 15일 카카오톡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한 사실은 이미 전 국민이 아는 사실입니다. 카카오톡이 먹통이 됨으로써 발생한 피해도 어마어마했는데요. 지인과 연락이 되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카카오톡과 연계되어 있는 무수히 많은 소상공인들의 생계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카카오 측은 이러한 사태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서비스장애 피해지원을 약속했습니다. 

 

피해를 지원하기 위하여 '1015 피해지원 협의체'를 수립한 카카오측은 피해지원 계획을 29일에 발표했습니다. 이는 합리적인 원칙을 도출하기 위한 10여 차례의 회의를 통해 나온 안입니다. 앞서 카카오톡은 피해 사례 수집을 위해 공식 채널을 운영하였는데 10만 5116건의 피해사례가 접수되기도 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금전적 피해에 대한 보상을 검토하고 진행하기로 한 카카오. 과연 보상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카카오톡 피해보상

반응형

 

실질적 피해 보상안을 위해 노력

협의체는10만건의 실증 데이터분석을 통해 실질적 피해보상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이용자와 비즈니스 이용자로 구분하여 보상을 진행하기로 하였는데요. 먼저 일반 이용자에게는 이모티콘 3종(영구사용 1종과 90일 사용 2종)을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모티콘은 1월 5일부터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 메이커스'를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감사쿠폰과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을 추가로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달리 비즈니스 이용자의 경우 실질적으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만큼 이에 따른 매출 손실 규모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지표를 반영하여 손실 규모액이 30만원 이하라면 3만 원, 30만 원 ~ 50만 원인 경우 5만 원을 지원합니다. 50만원을 초과하여 피해를 입었다면 검토 및 입증과정을 통해 추가로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카카오톡 피해보상

 

피해를 보상받기 위한 방법

만약 비즈니스 이용자가 매출에 따른 손실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소상공인 확인서, 매출 피해 입증자료 및 서비스 활용 영업 입증자료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소상공인연합회의 제안에 따라 '소상공인을 위한 카카오톡 채널 캐시 프로그램'을 새로이 만들고 전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채널 메시지 발송에 사용할 수 있는 5만 원 상당의 캐시도 지급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제안한 추가피해접수는 2주간 진행될 예정이며 소상공인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사항이 안내될 예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만큼 이제는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버린 카카오톡. 데이터센터의 화재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의 손실이 충분히 보전되기를 바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재학 중인 자녀의 학교생활정보 조회 및 열람 가능(feat. 성적표 확인 가능!

재학 중인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한 번쯤 '나이스 학부모서비스'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거예요. 예전에는 학교에서 교사들만이 접속, 관리가 가능했던 나이스가 이제는 교사, 학생, 학부모 등

good-tips.co.kr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신청기간, 신청대상, 신청방법과 지급금액 총정리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청 및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습 결손과 격차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하여 제공하는 학습 보조금 사업인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의 신청기간, 신청대상, 신청방법과 지

good-tips.co.kr

 

 

가상화폐 시세 및 향후 전망

몇년 전 가상화폐의 열풍이 불면서 가상화폐에 투자를 하신 분들이 참 많으시죠. 2022년은 가상화폐의 암흑기라고 할 만큼 시세가 하락한 한 해였습니다만 다가오는 새해의 가상화폐는 어떻게

good-tip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