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종부세 국세청 홈텍스 및 은행어플에서 조회 및 납부 확인하는 방법

by 쀼쀼네 2022. 12. 15.

종합부동산세의 줄임말인 종부세의 납부 기한이 오늘(12월 15일)까지라 많은 분들이 납부를 제대로 했는지 확인하시곤 하는데요. 오늘은 국세청 홈텍스 및 은행 어플을 이용하여 종부세를 조회 및 납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 확인

국세청 홈텍스 - My홈텍스

먼저 홈텍스에 로그인을 합니다. 왼쪽 상단 빨간색 버튼인 [My홈텍스]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신고·소득, 납부, 고지, 환급, 체납에 대한 내역이 나오게 되는데 아래 [목록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내역에 대한 목록이 조회가 됩니다. 신고를 했다면 신고일자와 납부할 세액, 납부를 했다면 납부일자와 납부세액까지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종부세 분납 및 유예

과세된 종부세가 250만 원을 초과한다면 6개월 분납이 가능합니다. 만약 1세대 1 주택자이면서 고령(만 60세)인 경우와 장기보유자(5년 보유)인 경우에는 종부세 납부 유예가 가능합니다. 

 

종부세 미납 가산세

종부세는 자진 신고하는 세목이 아니라 부과되는 세목입니다. 따라서 하루만 늦게 납부해도 3%의 가산세가 붙기 때문에 반드시 기한 내 납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세의 경우 카드로 납부하실 때 0.8%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늦게 납부하여 붙는 가산세보다는 0.8%의 카드수수료가 더 저렴하니 기한 내 전액 납부가 어려우시다면 카드납부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종부세 계산기 이용하기

홈텍스 홈페이지에서는 종부세 계산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종부세를 조회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텍스 세금모의계산

국세청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세금 모의계산]을 누르시고 이어서 나오는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종합부동산세 간이 세액계산]을 눌러줍니다. 이후에는 계산하고자 하시는 부동산의 가격이나 부부 공동명의와 같은 정보를 입력하시고 계산해보시면 대략적으로 부과될 종합부동산세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 어플에서도 조회 가능

국민은행에서 국세 납부조회하기

 

휴대폰에서 은행 어플을 사용하고 계시는 경우, 더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어플을 예로 들었으나 다른 기타 은행의 어플도 동일합니다. 

 

  • 뱅킹 - 공과금 - 국세/관세/기금 국고 납부 조회

 

뱅킹에 들어가셔서 공과금을 누르신 후, 국세 납부조회를 누르시면 간단하게 납부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것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간단하게 은행 어플을 사용하셔서 납부내역을 확인하시는 것도 편리합니다. 

 


오늘은 종합부동산세의 납부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산세가 붙는 세금이니만큼 기한 내 꼭 납부하시고 한번 더 납부 완료를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