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친환경 천연 세탁세제, 소프넛 열매 사용하여 천연세제 만들기

by 쀼쀼네 2022. 12. 6.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천연 제품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연주의 살림법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딱 알맞은 천연세제, 소프넛 열매를 활용한 천연세제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로웨이스트 연근상점에서 발견한 소프넛

 

 소프넛이란?

무환자나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었는데, 소프넛이라는 열매는 바로 이 무환자 나무의 열매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대만, 인도 등지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영문명이 Soapberry랍니다. 

 

원산지는 대만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약 100전 전부터 중국을 통해 들어온 것이라고 추청 되는 나무입니다. '무환자나무'라는 이름은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우리나라에도 정말 오래전부터 자생해왔던 나무였네요. 높이가 20m까지도 높게 자라고 꽃은 5~7월에, 열매는 9월부터 맺는 나무라고 합니다. 열매를 맺은 후 10월쯤 되면 노란색으로 열매가 익어가는데, 이 열매가 바로 우리가 사용하는 소프넛 열매입니다. 열매 가운데는 검은색 씨가 들어있고 열매껍질 부분에 사포닌 성분이 많이 물에 넣어 흔들면 거품이 납니다. 

 

 

 소프넛으로 세정제 만들기

사실 물에 넣고 흔들어주기만 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소프넛 천연세정제이지만 간단하게 방법을 설명해봅니다. 

 

  1. 냄비에 약 6컵(1.5ℓ) 정도의 물과 소프넛 열매 약 20개를 봉지에 넣어 끓여줍니다. 
  2. 센 불로 끓이다가 부글부글 끓으면 작은 불로 줄이고 한번씩 저어줍니다. 
  3. 약 30분간 끓인 후, 소프넛열매를 건져줍니다.

이렇게 완성된 세정제는 병에 넣고 사용하시면 되고 끓이고 난 후에 남은 소프넛 열매 찌꺼기는 퇴비로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간단하게 완성된 세정제로 집안 곳곳을 청소하는 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불에 끓이기는 번거로우시다면 그냥 물병에 물과 소프넛을 담아 흔들어서 세정제를 만들 수도 있답니다. 소프넛은 보통 방부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씩 만들어서 차가운 곳에 보관하신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냉장보관 시 약 1주일 정도이니 일주일 내 사용하실 양을 만들어두시고 사용하시면 좋겠죠? :D

 

 소프넛 세정제 사용하기

만들어둔 천연 세정제는 정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부분이 아기용품일 것 같아요. 아무래도 소중한 우리 아기가 사용하는 물건이라면 젖병, 식기부터 장난감이나 욕조까지 소프넛 천연 세정제로 세척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기세척기에도 간편하게 넣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오늘부터 한번 잘 사용해보아야겠습니다. 

 

정말 괜찮은 사용방법이라고 생각했던 것 중 하나는, 약 10개정도의 소프넛을 면 주머니에 넣어 세탁세제 대신 사용하는 방법이랍니다. 그냥 면 주머니에 소프넛을 넣은 후, 세탁하실 때 세탁조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따뜻한 물로 세탁하시면 소프넛의 사포닌 성분이 잘 우러나와 세탁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용한 소프넛은 잘 말린 후, 5~6회 정도 세탁에 더 사용하실 수 있다고 하니 정말 편하게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친환경 세정제인 소프넛 열매를 이용해보시면 어떨까요? :D 환경도 살리고 지구도 지키는 소프넛 열매, 함께 사용해보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