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버스운전자격시험, 버스운전자격증 따는 법, 버스운전자격시험 일정, 시험과목, 기출문제, 시험접수

by 쀼쀼네 2022. 12. 14.

최근에 버스운전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스운전기사가 되는 법, 즉 버스운전자격시험을 통해 버스운전자격증을 따는 방법, 버스운전자격시험의 일정과 시험과목, 기출문제와 시험 접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스운전자격시험
버스운전자격시험

 

 버스기사가 되려면?

버스운전기사가 되려면 일정한 요건을 갖추고 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단계별로 소요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짧게는 1개월, 길게는 2년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각 단계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험응시자격 충족
  • 버스운전자격시험(버스자격증 시험) 합격
  • 버스기사 취업준비

버스운전기사가 되기 위하여 가장 처음 해야 할 것은 바로 '버스운전자격시험(버스자격증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1종 대형 또는 제1종 보통 운전면허 이상의 자격증 소지자
  • 만 20세 이상, 운전경력 1년 이상
  • 운전적성정밀검사 적합 판정(아래 접은 글 참조)
  • 결격사유 미해당
  • 결격사유란 특정강력범죄, 마약범죄 등

위의 응시자격을 갖추었다면 버스운전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운전적성 정밀검사란? 교통사고 발생과 관계되는 개인의 성격, 심리 생리적 행동 특징을 과학적으로 측정하여 개인별 결함사항을 검출할 수 있는 일종의 직업적성검사로서 검출된 결함사항에 대해 교정 지도함으로써 운전자의 적상 상의 결함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코자 하는 사람이 받는 검사 / 인터넷 예약 또는 전화예약 중 선택하여 사전예약 후 실시

 

 

 버스운전자격시험이란?

 

응시자격을 갖춘 응시자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버스운전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버스운전자격시험이란 여핵자동차 운수사업법령이 개정/공포됨에 따라 노선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잔세 버스 운송사업 또는 특수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의 사업용 버스 운전업무에 종사하려는 운전자는 2012년 8월 2일부터 버스운전 자격제도에 의한 자격시험 합격 후, 버스운전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https://lic.kotsa.or.kr/).

 

버스운전자격시험의 개요

 

시험 과목은 교통 및 운수 관련 법규 및 교통사고 유형 / 자동차 관리요령 / 안전운행요령 / 운송서비스의 4가지로 총점 100점 중 60점 이상 획득시 합격입니다. 많이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만약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한국교통안전공단 산하에 있는 교통안전교육센터 안전교육을 이수하여 버스운전자격시험 합격 대체를 하셔도 됩니다. 

 

과목별 과락이 없고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미리 공부하고자 하신다면 공단 홈페이지에 학습용 자료집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버스운전자격시험 시험장소 및 응시료

버스운전자격시험은 인터넷 또는 방문접수 모두 가능합니다. 응시수수료는 11,500원입니다. 시험은 컴퓨터로 치르게 되는데 CBT 전용 상설시험장과 비상설시험장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따라서 응시하실 시험장의 위치를 잘 확인하신 후, 응시지역을 골라 접수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접수할 경우와는 달리 현장 방문접수를 하실 때에는 응시인원 마감 등으로 접수를 할 수 없을 수도 있으니 방문 전에 문의해보시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은 컴퓨터로 치르게 되므로 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 직후 현장에서 발표된 결과에서 합격을 받으셨다면 자격증까지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버스기사 취업과 연봉

 

버스운전자격시험에 합격하시면 버스기사 자격증이 발급되어 버스기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버스기사는 보통 경력이 있는 인력을 선호하므로, 경력 초기에는 통학버스나 학원버스 등을 통해 운전경력을 쌓아서 취업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경력이 거의 없으시다면 교통문화연수원에서 제공하는 양성자 교육(5주 소요)을 들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의 경우에는 압축 천연가수(CNG)를 사용하므로 '도시가스사용 자동차 운전교육'을 미리 이수해두면 취업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 교육은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어버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버스기사 연봉에 관하여는 '사람인'과 같은 각종 구인구직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이트에 공고된 기준으로는 보통 서울의 경우 월 300만원 이상 / 연봉 3,600만 원 이상의 조건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