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인생

잠복결핵검사 비용, 방법, 결과 재발급(feat. 인터넷 발급 가능여부)

by 쀼쀼네 2022. 11. 22.

잠복결핵은 보건의료직뿐만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교육 직군에서 근무 시 필수로 요구하는 검사이죠. 초등이나 중등 교사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선생님에게도 필수인 잠복결핵검사, 오늘은 잠복결핵검사 비용, 실비청구 가능 여부, 검사 방법과 결과 확인서 재발급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러스
잠복결핵이란?

 

잠복결핵이란?

 

잠복결핵이란 결핵균에 감염은 되어 있지만 질병을 일으키는 상태는 아닌 것을 말합니다. 결핵에 감염은 되었는데 몸 안에 있는 균이 소수이고 이 균이 몸 밖으로 나가는 것은 아니기에 전염되지 않고 증상도 없는 경우가 바로 이러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잠복결핵을 검사하는 이유는 개인의 면역 능력에 따라 비활동성이었던 결핵이 활동성으로 발병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나 의료시설에 근무하는 경우 잠복결핵 결과서를 요구하는 이유가 이런 이유랍니다.

잠복결핵 검사방법

 

잠복결핵은 크게 2가지 방법으로 검사합니다. 엑스레이로 검사할 수 없기 때문에 투베르쿨린 피부반응검사(PPD)나 인터페론 감마 분비 검사(IGRA)로 검사합니다. 2가지 방법 모두 가능하여 선택 가능한 병원도 있지만 보통은 채혈하여하는 IGRA 검사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태어나자마자 BCG 접종을 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혈액검사로 진행하는 것이 더 정확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잠복결핵 검사비용 & 검사기관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IGRA검사는 60,000원 남짓, PPD 검사의 경우 50,000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만약 전염성을 가지고 있는 결핵환자와 접촉하여 검사를 받는 경우에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어 이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답니다.

잠복결핵은 근처 가까운 내과나 보건소에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검사를 하는지 여부는 질병관리청 결핵 ZERO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의료기관 검색 항목 - 잠복결핵검사 치료 의료기관에 들어가시면 가까운 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결핵 ZERO - 결핵예방은 생활이다. (kdca.go.kr)

 

결핵ZERO

2주이상 기침하면 결핵검진, 결핵예방은 생활이다!

tbzero.kdca.go.kr

 

대한결핵협회에서 검사

 

만약 가까운 곳에 대한결핵협회가 있다면 결핵협회에서도 결핵검사 및 잠복결핵검사가 가능합니다. 병원에서 검사하는 것에 비해서 가격도 저렴하고(34,000원!) 검사 결과도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를 하고 난 후에 검사 결과서를 찾으러 가는 것도 시간을 내야 하는 일인데 2022년 8월 이후에 검사를 받았을 경우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발급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번거롭게 검사 기관에 다시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아쉽게도 2022년 8월 이전에 검사를 받으신 분들은 재발급을 위해서 반드시 방문하셔야 한답니다.

특히 교직원의 경우 병원에서 검사받고 검사지를 찾으러 갈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데, 온라인 발급/재발급이 가능하다니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잠복결핵 결과배부기간

 

병원에서 검사를 했을 경우에는 2~3일이면 검사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대한결핵협회에서는 잠복결핵 검사 1주일 후 조회가 가능하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결과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한결핵협회에서 검사를 하셨다면 검사를 하고 1주일이 지난 후,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 대한결핵협회 홈페이지 접속(knta.or.kr)
  • 사이트 허용 안내창 '예' 클릭
  • 온라인 증명서 발급 안내 팝업창 클릭
  • 개인정보 수집 안내사항 동의 후 휴대폰 본인인증
  • 인증 후 결과서&확인서 조회 및 출력



코로나19 예방접종 시 주의사항

 

만약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셨다면 결핵/잠복결핵 검사는 접종을 하신 후 4주가 지난 후에 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을 많이 접종하시는데, 접종을 하셨다면 4주간의 여유기간을 보내신 후 결핵/잠복결핵 검사를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잠복결핵 검사비용, 방법, 결과서 재발급과 온라인 발급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잠복결핵 검사결과서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오늘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D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계단 오르기 운동방법 & 운동효과 총정리

계단 오르기가 운동이 꽤 된다는 이야기는 여러 번 들어보셨을 거예요. 실제로 가수이자 배우인 수지나 아이유도 부기를 빼거나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천국의 계단'이라고 불리는 계단 오르

good-tips.co.kr

 

허벅지 안쪽 살 빼는 최고의 운동

청바지 핏을 살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뭐니 뭐니 해도 허벅지 안쪽 살을 빼는 것일 텐데요. 허벅지 안쪽 살은 빼기는 힘든데 살이 찌면 걷잡을 수 없는 마의 살인 것 같습니다. 오늘

good-tip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