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잠 잘 오는 방법,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by 쀼쀼네 2022. 11. 23.

피곤하고 자야 하는데 잠이 잘 오지 않는 것 만큼이나 괴로운 일이 없죠. 중요한 일을 앞두고 긴장이 될 때도 잠을 자지 못하고 뜬 눈으로 밤을 지새본 경험이 다들 있으실꺼에요. 잠이 오지 않는 것이 반복되지 않는 일이라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증상이 4주 이상 지속된다면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밤에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잠을 잘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
불면증

반신욕 & 족욕하기

따뜻한 물은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반신욕과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을 풀어주는데요. 이때 상체에 있는 열을 하체로 이동시켜 신체에 체온 균형을 맞춰주기 때문에 잠을 자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반신욕이나 족욕은 잠들기 30분 전이나 1시간 전에 하면 특히 효과가 좋답니다. 

 

4-7-8 호흡법

앤드류 웨일 박사가 만들어낸 4-7-8 호흡법은 불면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먼저 입으로 숨을 완전히 다 뱉은 후,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4초간 천천히 들이마셔줍니다. 이 상태에서 7초간 숨을 참아준 후, 8초를 세면서 천천히 숨을 내뱉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3회, 하루 2번씩 반복해주면 잠이 오지 않을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호흡법 만으로 숙면에 도움이 될까 싶은 생각도 들지만 약 한달 반 정도 꾸준히 연습하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호흡법을 통해 폐에 산소를 공급해주고 부교감신경계통을 안정시켜주면서 수면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하네요. 

 

식초 한 숫가락

극심한 피로가 쌓였을 때는 오히려 잠이 쉽게 오지 않습니다. 이럴 때 식초를 한 숫가락 꺼내어 따뜻한 물에 설탕 한 스푼과 함께 섞어 마시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유의 단백질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불안감을 해소하고 편안함을 주는데, 여기에 식초의 산성성분이 더해져 긴장을 완화시켜준답니다. 달콤한 맛의 설탕은 식초가 응고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오늘은 잠이 오지 않을 때 잠이 솔솔 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잠을 잘 자는 것은 건강한 삶을 위한 기본조건이니만큼 잠을 잘 주무시는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D

댓글